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9 - 29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3개의 초등학교 5학년 12개 학급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가 진로인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총 303명으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294명(남학생 155명, 여학생 137명, 결측 2명)을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유형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진로인식 검사이고 SPSS 23.0과 Hayes의 PROCESS macro 2.16으로 회귀분석과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아존중감은 진로인식에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중 권위형과 독재형, 허용형, 방임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한 결과, 권위형과 허용형, 권위형과 방임형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이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