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5 - 33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건강상태 저하와 대학생활 적응력 저하, 학업지연행동이 유발될 수 있다. 최근 간호대학생들에 있어 학업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의 경감에 도움을 주고자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 및 삶의 질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간호학과 학생 273명을 대상으로 2017년 4월 20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스트레스는 성취목표지향성의 두 가지 항목 모두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그 중 수행목표지향성이 더 큰 연관성을 보였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과제난이도 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과도 음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과제난이도 선호, 자기조절, 자신감, 대학생의 삶의 질, 고학년과 전공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경감을 위하여 격려, 지지, 다양한 교습법, 삶의 질 관리 그리고 자신감과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