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69 - 77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팀 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학습자의 자기성찰, 의사소통 능력 및 팀 학습 분위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인 간호 역량을 증진 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 긍정적인 팀 학습 분위기를 이끌어 냄으로써 간호학생의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연구대상자는 실험군 135명, 일대조군 145명으로 총 265명으로, 팀 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1주 2시간으로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15주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팀 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76.2점±9.7)이 대조군(73.3점±11.1)보다 자아성찰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으며(t=2.583, p <.010), 팀 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168.3점±17.6)이 대조군(157.0점±15.3)보다 의사소통 능력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t=5.711, p <.001), 팀 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의 팀 학습 분위기는 사전 검사 60.6±12.3점에서 사후 검사 69.7±10.1점으로 증가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6.567, p<.001). 연구결과에 따른 검증을 통하여 다양한 간호교육의 분야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확대하고 적용 할 수 있는 계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