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5 - 1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토론이 쓰기의 내용 생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토론 전 쓰기’와 ‘토론 후 쓰기’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5가지의 쓰기 수행 양상을 나타냈다. 첫째,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주장과 근거가 풍성한 쓰기 수행 양상을 보였고 둘째, 학생들은 토론에서 제시된 반대 측 주장에 대한 반박 논거를 생성하며 글을 전개하는 양상을 보였다. 셋째, 학생들은 토론에서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내용을 생성하는 양상을 보였고 넷째, 주제에 대한 입장이 변화되는 양상이 나타났고 다섯째, 소극적인 토론 참가자이 적극적으로 쓰기를 수행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토론은 쓰기를 위한 도구로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토론은 쓰기의 내용 생성을 위한 도구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필자가 가진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키고 사고력 확장에 기여하여 결국에는 쓰기의 내용 생성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