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 - 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2학기 동안 30차시의 토론 교육을 실시하고 이와 같은 토론 교육의 경험이 학생들의 토론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토론 효능감의 구인 요소를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학교에 적용한 토론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여 설문을 구성한 후 사전, 사후 검증을 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토론 효능감의 하위 요소로 설정한 19개 항목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집단 효능감과 개인 효능감 모두 증가를 보였고, 6학년보다 5학년에서 토론 효능감 반응이 증가했다.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토론 효능감은 토론 교육이 시작되는 시점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앞으로의 토론 경험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반영하기 때문에 매우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속적인 토론 경험이 초등학생의 토론 효능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향후 초등 토론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안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