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1 - 2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역량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연구대상은 경남 김해지역에 근무하는 171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이다. 자료는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으며, 분석방법은 t-test, one 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역량은 평균 3.98점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다문화역량의 하위요인인 다문화지식은 4.03점, 다문화태도는 3.98점, 그리고 다문화기술은 3.92점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역량은 다문화교육(연수) 경험, 교직경력, 해외여행(연수) 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다문화지식과 다문화태도는 다문화기술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학교교육 관계기관에서는 초등교사의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 및 연수를 통해 다문화교수 효능감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수 효능감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다문화역량과 다문화와 관련된 배경지식이 측정되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