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란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95 - 419 (25page)
DOI
10.17286/KJEP.2019.33.3.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직 교과목 중 「교육심리」수업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교육심리학의 주요 내용 영역을 탐색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최근 10년(2008년~2018년) 동안 교육심리학회지에 게재된 444편의 연구와 같은 기간 동안 국내에서 출간된 58권의 교재 내용 영역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개인차, 발달, 동기), 학습, 학급관리, 평가와 관련된 내용은 교육심리 연구와 교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영역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육심리 수업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둘째, 발달 영역 중 진로발달과 발달적 차이, 개인차 영역 중 창의성, 다양한 학습자 영역 중 다문화 학생 및 감수성, 학습 영역 중 자기조절학습(사회인지주의), 학급관리 중 긍정심리와 관련된 내용은 현재 교육심리 교재에서는 다소 비중이 낮았다. 하지만 최근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므로 앞으로 수업에서 더욱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업이론이나 교사 영역, 다양한 학습자 중 장애와 관련한 내용은 최근 연구와 교재에서 다루는 비중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심리 수업에서 다소 비중을 줄이는 것을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다른 교직 교과목과 차별화되는 교육심리학의 고유한 내용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