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정 (조선간호대학교) 최병연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일반대학교 교직과정 및 일반대학교 교육관련 전공에서 교육심리학 강좌를 수강하는 경우에 학생들의 교직공통역량과 교육심리 세부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지, 수강 유형별로 역량 향상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세 가지 수강유형이 다른 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한 학기 수업전, 후에 교직공통역량검사와 교육심리 세부역량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심리학 수업은학생들의 교직공통역량과 교육심리 세부역량을 함양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수강 유형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형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수강 목적과 무관하게 교육심리학 강좌는 학생들의 교직역량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교직공통역량과 교육심리 세부역량 간에는 대부분 적절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교육심리학 수업을 통해 교직공통역량과 교육심리 세부역량을 모두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연구는 향후 교육심리학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여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