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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린나 (중앙대학교) 이진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8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221 - 1,252 (32page)
DOI
10.17287/kmr.2019.48.5.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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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질투 감정이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제품과 럭셔리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금전 점화 유무에 따라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금전 점화 상황에서 질투에 대처하기 위하여 우월 욕구가 증가하면서 럭셔리 제품을 선호하는 ‘적극적 대처 방법’을 채택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질투심을 극복하기 위하여 취하는 적극적인 대처 방법은 금전 비점화 상황에서 타인의 관심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하기 위하여 눈에 띄는 제품을 선호하는 ‘소극적 대처 방법’과 차이가 있다. 실험 1은 금전 점화에 따라 질투에 대한 대처 방법이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금전 점화를 하지 않을 경우 질투 상태의 피험자들은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가 높아지면서 매개변수로 작동하여 눈에 띄는 제품을 더 선호하였고, 금전 점화를 했을 경우에 질투 상태에서 ‘우월해 보이고 싶은 욕구’를 매개하여 럭셔리 제품을 더 선호하였다. 금전 점화 여부에 따라 서로 다른 동기가 유발되고 이로 인해 제품 선호 차이가 발생하였다. 실험 2는 로고 크기가 다른 두 개의 럭셔리 제품을 자극물로 구성하여 매개변인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예측한 바와 같이 금전 점화를 하지 않을 경우 질투는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를 통해 큰 로고 제품을 선호하였지만, 금전 점화를 했을 때에 질투와 중립 감정 조건에서 선호 차이가 없었다. 실험 2는 금전 점화 상태에서 질투 조건이라고 하더라도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가 사라지고 로고 크기가 큰 제품(눈에 띄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 심리학에서 주로 다루었던 질투 감정을 금전 점화를 포함하여 마케팅 영역에서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럭셔리 제품 또는 눈에 띄는 제품이라는 특성에 따라, 질투 감정과 돈에 대한 생각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험 1
Ⅳ. 실험 2
Ⅴ.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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