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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3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15 - 135 (21page)
DOI
10.37561/sse.2019.09.58.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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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사회과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교육방향을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들은 저출산과 고령화 주제를 교육적으로 함께 다루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가치·태도와 같은 정서적 측면의 접근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교과의 특성상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사회과에서 주도적이면서도 이전보다 더욱 강조하여 다룰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단순히 사회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대안을 만들어가는 방향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사회과에서 저출산·고령화 교육 방안으로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다루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에서 저출산·고령화 현상 관련 교육 방향을 모색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출산·고령화 관련 주제를 사회과에서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둘째, 저출산·고령화 관련 사회과 성취기준을 개선해야 한다. 셋째, 사회과에서 저출산·고령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구성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세대 간 갈등에 대비한 사회과 시민교육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다양한 영역의 사회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사회과에서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에서 저출산·고령화 관련 연구 동향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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