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민 (대구과학대학교) 권민균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03 - 1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들의 또래놀이 내러티브에서 나타나는 유능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U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9명(남아 10명, 여아 9명)으로 자료수집과 분석은 2018년 6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약 7개월간 이루어졌다. 오전자유놀이시간에 유아들의 또래놀이 내러티브를 관찰하였고, 필요에 따라 유아면담 및 교사면담을 병행하였으며 연구자 일지 등 추가 자료와 함께 분석되었다. 또래와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내러티브를 분석한 결과 유아는 놀이에서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 못들은 척하기, 팽팽하게 맞서지, 자신의 의견으로 끌어당기기와 같은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놀이의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고 장소를 제안하는 등 서로 협력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리더의 역할이 특정 유아에게 고정적으로 부여되지 않고, 유능성의 영역에 따라 리더는 이동되며, 여러 명의 리더가 함께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였다.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유능성을 경험하게 되므로 자유로운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특정 유아에게 또래 지위나 역할이 고정되지 않도록 고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사의 역할 역시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