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부자 권민균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499 - 51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패널시어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D광역시 S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과 같은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5권의 그림책으로 각 2회씩 10주에 걸쳐 총 20차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른 그림책을 일과 중 경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패널시어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언어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패널시어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자아개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패널시어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개념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패널시어터 활동이 유아들의 언어능력과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