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문홍 (예지유치원)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85 - 11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주시에 위치한 그림유치원의 3∼5세 유아 23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자유놀이 시간에 그림책 방에서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그림책을 선택하여 읽을 때 어떠한 재미를 느끼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 그림책 읽기 재미의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7년 3월 13일부터 2018년 2월 14일까지 참여관찰 전사본 및 현장노트, 유아 및 교사 면담전사본, 문서 등 자료를 수집하여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그림책에서 보이는 그림과 글의 아름다움을 즐기면서 그림책을 심미적으로 읽는 재미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들은 그림책의 공간을 나의 공간으로 옮겨오는 재미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들은 그림책의 내용을 경험과 연결하는 재미를 나타냈다. 넷째, 유아들은 친구 및 교사와 감성적으로 관계 맺는 재미를 나타냈다. 다섯째, 유아들은 그림책의 이야기를 나의 이야기로 만드는 재미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 ‧ 놀이중심 교수 ‧ 학습을 구성할 때 유아가 재미를 느끼는 그림책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환경을 구성하며, 그림책 읽기에서의 상호작용 방법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