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3 - 56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남학생이 경험하는 차별 개념의 속성을 파악하고 이론적 근거를 확인하여 남자 간호학생의 차별 개념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Walker와 Avant의 방법을 이용하여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남자 간호학생의 차별의 속성은 a) 간호학 교육의 장애, b) 성 고정관념, c) 여성 중심 직업의식, d) 사회적인 박탈과 제약, e) 윤리적 고려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별의 결과로 남자 간호학생들은 a) 불편감 경험 b) 소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함 c) 실습 시 위축 d) 실습현장에서 이질감 경험 e) 학습 기회 감소 f) 대상자와 관계 형성을 두려워함 g) 자신감 결여 h) 변화의 필요성 자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남자 간호학생의 차별은 간호학 교육 현장에서 학습 기회의 불평등 제공과 그로인한 심리적 손상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간호 교육 과정과 체계에 대한 점검을 통해 남자 간호학생의 차별을 해소하고 성 평등적 교육환경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