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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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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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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라북도 및 경인지역 중고등학교 교사 493명을 대상으로 교직 선택 동기 및 교사 헌신 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Watt & Richardson(2007, 2008)의 교직 선택 요인 모델[Factors Influencing Teaching Choice]과 Allen & Meyer(1990, 1991)의 조직 헌신의 삼중 모델[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한국적 상황에서 검증하였고, (1) 교직적성, (2) 사회적 영향력, (3) 소득 및 복리 후생, (4) 대안적 직업, (5) 이전 교수 경험, (6) 업무 복잡성 및 과중성, (7) 부정적 변인, (8) 감정적 헌신(교직), (9) 지속적 헌신(교직), (10) 규범적 헌신(교직 및 학교), (11) 감정적 헌신(학교), (12) 지속적 헌신(학교) 등 12개 요인을 확정하였다. 교직 선택 동기 및 헌신의 세부 요인별 결과 산출의 기대치를 살펴본 결과, 업무 복잡 및 과중성, 사회적 영향력, 이전 교수 경험, 교직에 대한 감정적 헌신의 평균값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확정된 12개 요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거의 모든 요인들이 서로 밀접한 상관을 보였으며, 특히 교직 적성과 교직에 대한 감정적 헌신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또한 교직 적성과 교직・학교에 대한 규범적 헌신의 상관 역시 높은 편이었으며, 사회적 영향력과 교직에 대한 감정적 헌신, 사회적 영향력과 교직・학교에 대한 규범적 헌신 역시 상관도가 높았다. 참가자의 성별, 교육경력, 학교 급(중학교 대 고등학교), 학교 설립 근거(국공립 대 사립), 주 전공 교과목 등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교직 선택 동기 및 교사 헌신의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후 특히 능력 있고 헌신적인 교사 선발 및 수급에 관심 있는 학자, 연구자, 정책담당자들에게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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