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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8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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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자녀를 둔 어머니가 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그 경험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장애를 동반하지 않고 경계선 지능으로 진단받은 자녀를 둔 어머니 2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6월부터 8월까지이며 자료 분석은 Clandinin과 Connelly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자녀들이 학습과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할 때, 또래로부터 자녀가 무시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자녀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무리한 학습을 요구하는 시행착오를 경험하였고, 경계선적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점차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함에 따라 자녀에게 맞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거나 자녀가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남편으로부터 지지를 받았으며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계선 지능 자녀를 둔 어머니에 대한 향후 연구와 지원방안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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