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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7 - 30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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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산업혁명은 테크놀로지 혁신에 기반하여 연결과 융합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고 사회 전반의 변혁을 이끌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 앱 플랫폼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콘텐츠 중심으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4차 산업 테크놀로지와의 관계성을 확인함으로써 교육용 앱의 UX 디자인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4차 산업 테크놀로지와 교육용 앱의 특성을 살펴보고, 프랭크 궈(Frank Guo, 2012)가 제시한 UX 디자인요소를 토대로 분석모델을 설계하였으며, 교육용 앱의 유형 중 6개에 해당하는 영어 교육용 브랜드를 선정한 뒤, 사례 분석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니즈를 반영해 줄 부가적인 기능들을 포함해 교육용 앱 서비스에 대해 총체적으로 느끼게 되는 UX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험적 측면에서 정보와 기능, 감각에 대한 UX디자인은 교육용 앱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학습방식과 의 적합도에 따라서 사용성, 적응성, 매력성에 관계를 보였다. 또한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학습유형과 관계없이 학습을 돕는 부가적인 기능들로 인해 UX의 가치성 향상에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부가적인 기능이 사용자 경험 가치를 높여 줄 UX 디자인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4차 산업 테크놀로지 기반의 부가 기능을 활용한 UX 디자인을 통하여 효율적인 학습시스템을 제안하는데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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