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 - 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유아과학교육 과목을 수강한 122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과학에 대한 경험을 기록한 자서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년 시절의 과학에 대한 인식은 ‘스스로 과학’이다. ‘동식물과 함께하기’,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 ‘직접 체험하기’, ‘스스로 알아가는 재미’로 스스로 자연에서 찾아 직접 체험하는 재미있는 놀이로 과학을 인식하였다. 둘째, 학창 시절의 과학에 대한 인식은 ‘억지로 과학’이다. ‘두려운 과학시간’, ‘과학 포기하기’로 성적을 위해 억지로 외우는 힘든 과학으로 인해 결국은 포기하게 되는 과목으로 과학을 인식하였다. 셋째, 예비교사 시절의 과학에 대한 인식은 ‘저절로 과학’이다. ‘과학 다시 시작하기’, ‘미래의 과학자를 위한 노력’으로 예비교사로서 생활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돌아보면 저절로 느껴지는 과학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이 유년 시절과 학창 시절에 겪었던 과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경험들이 쌓여 유아과학교육이라는 강좌를 통해 유아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미래의 과학을 이끌어나갈 유아를 가르칠 교사로서의 노력과 다짐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