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진행된 대학생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연구 및 설계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분석 대상은 국내 학술지 전체를 대상으로 2015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게재된 논문으로 ‘대학생’, ‘창의성’을 중심어로 1차 검색을 하고, 그 다음에 대학생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논문 중 질적 연구를 제외한 논문들을 2차적으로 추출하였다. 최종 선정된 50개의 논문을 연도 별, 연구방법 별, 프로그램 별, 측정변인 별, 평가도구 별로 연구동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이루어졌고, 특히 2016년의 연구 수가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방법으로는 양적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에 사용된 교수학습모형으로는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CPS)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변인으로 창의성, 문제해결력, 창의적 성향이 많이 사용되었다.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된 평가도구는 인지․지각검사인 K-ICT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추후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실행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