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20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난 10년간의 현장에 제공된 정부 주도하에 개발된 유아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이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2006년∼2016년에 발간된 정부 주도 유아교육 프로그램 36편과 유치원 현직 교사 253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으로 개발 주체가 교육부 에서 내용에 따라 관련 부서로 점점 바뀌는 추세로 나타났다.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주제 면에서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이 가장 많이 개발되었다. 보급 현황 면에서는 대부분 교육부가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보급, 활용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실태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교육과정을 지원해 주지만 없어도 교사의 활동 계획 및 실행에 지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경로는 배송된 책자나 교사연수, 공문이라고 응답하였다. 실제 활용할 경우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내용의 일부를 참고로 활동을 새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정부 주도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의 개발 및 운영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