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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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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술은 가상의 부가적인 정보를 현실 세계에 증강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마커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커 기반 증강현실 보드게임의 경우 마커의 위치를 옮기기 위해 사용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이때 사용자의 개입으로 인해 마커가 가려지게 되면 증강현실 시스템은 마커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여 지속적인 증강현실 콘텐츠 표현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마커 이동 장치를 사용한 마커 기반 증강현실 보드게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마커 이동 장치와 증강현실 보드게임으로 구성된다. 마커 이동 장치와 증강현실 보드게임은 무선 통신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KT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IoTMakers를 사용하고, 다수개의 마커를 인식하기 위해 Vuforia SDK를 활용하였다. 마커 이동 장치는 마커 이동을 위한 XY 플로터와 전자석으로 구성되며 무선 통신과 XY 플로터의 스텝모터 제어를 분리하기 위해 두 개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한다. 제안된 증강현실 보드게임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보드게임 콘텐츠가 개발된다면 사용자는 더 다양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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