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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4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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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D 프린터의 교육적 활용은 학생들 상호 간 협동 작업도 할 수 있고, 고차원적인 사고와 창의 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프로그램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학생들이 흥밋거리로 단지 3D 프린터로 프린팅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활동 중심이면서 주제 중심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적 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STEAM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Y' 반복 나무 모형 프랙탈 구조 제작을 위한 3D 프린터 활용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 들의 과학 탐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 하여 3D 프린터와 프랙탈 구조를 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으로 구성된 STEAM 교육 준거를 기반으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적용한 학생들은 3D 프린터나 STEAM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없었다. 적용 결 과,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는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에서 유의 미한 향상을 보였다. 하지만 과학 탐구 능력은 사전과 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앞으 로 과학 탐구 능력을 더욱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는 초등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3D 프린터 활용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력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의미하며, 프랙탈 구조 및 3D 프린터를 주제로 한 STEAM 프로그램들이 더욱 다양하게 개발되어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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