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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9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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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대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K-MOOC(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 서비스가 2015년 시작되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정부 주도형 K-MOOC가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K-MOOC 강좌를 수강하려는 잠재적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법(conjoint analysis)을 적용하여 잠재적 학습자들이 K-MOOC 강좌를 수강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들과 선호하는 속성들을 분석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을 위한 요소로 1) 강좌의 거시적 요소(강좌분야, 강좌 수강 목적, 강좌 언어), 2) 강좌의 내적 요소(강좌 내용수준, 강좌 기간, 과제의 양, 주간학습 권장기간), 3) 강좌의 강의 이후 요소(이수증 발급여부, 학점 반영 및 인정여부, 강의만족도 공개여부)로 요소별 속성과 속성 수준을 결정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컨조인트 설문지는 총 542-568이었다. 컨조인트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 강좌의 거시적 요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의 중요도는 강좌 수강 목적, 강좌 분야, 강좌 언어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K-MOOC 강좌의 내적 요소 측면에서 중요도는 주간학습 권장시간, 강좌 기간, 과제의 양, 강좌 내용수준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K-MOOC 강좌의 강의 이후 요소에서 중요도의 순서는 학점반영/인정여부, 이수증 발급여부, 강의만족도 공개여부 순으로 상대적 중요성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K-MOOC의 잠재적 수요자가 선호하는 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였고 다양한 배경변인별로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된 맞춤형 K-MOOC 강좌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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