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그동안의 대학교육 혁신 노력을 돌아볼 때, 이제는 교육서비스 관점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교육서비스 혁신 사례에 대한 분석과 이로부터 교육서비스과학의 관점에서 미래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연구 아젠다를 도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교육서비스 혁신을 이끄는 동인으로 시스템적 접근, 교육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중심 논리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교육서비스 혁신의 특성으로부터 교육서비스 원칙, 교육서비스 구조, 그리고 교육서비스 활동을 중심으로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연구진은 총 13개의 대학교육 혁신 후보 사례 가운데 최종 분석 사례로 미네르바 스쿨과 올린 공과대학교를 선정하고 여섯 차례의 연구진 워크숍을 통해 사례를 분석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결과지향, 현장지향, 학생중심 교육의 과정, 낭비 요소를 제거하는 효율성 추구, 그리고 실제적 지식을 추구하는 설립자들의 교육철학 등을 혁신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대학교육 혁신에 대한 시사점을 가치의 공동 창조 활동으로서 교육의 재개념화, 교육서비스 원칙과의 정렬로부터 발현되는 혁신, 교육서비스 혁신의 방법론으로서 교육서비스 관점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교육서비스 혁신 연구의 아젠다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