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이화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1 - 1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혁신학교의 학교 구성원인 교사와 학부모가 교육혁신의 의미를 찾는 과정과 교육혁신의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해하고자 질적연구를 통해 혁신학교 교사, 학부모를 면담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혁신 경험은, 교육혁신의 의미찾기와 주체되기 두 경험으로 도출되었다. 교사들에게 ‘혁신은 우선은 일’이였다가 차차 사람간의 관계 속에서 ‘교육을 바꿔가는 일’이 되고, 학부모의 교육혁신 개념은 학교에서 하는 일이 ‘뭔가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개념화 과정을 보였다. 이들의 교육주체되기 과정을 분석한 결과, 학부모는 자신이 학교 교육의 구성원이고 교육혁신의 주체라는 것을 ‘주체되기를 수용’하는 선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은 반면, 교사는 자신을 ‘책임과 부담의 주체’로 짊어지는 주체로 표현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혁신의 재개념화, 교육 주체 각각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정책, 다양한 교육구성원의 주체되기에서 지렛대 역할을 하는 교사에 대한 재조명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