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3 - 25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녀 돌봄 경험에 대한 부모들의 이야기를 통해 현 시대의 ‘돌봄’이 어떤 모습인지 살펴본 내러티브 연구이다. 공적 돌봄의 확대와 돌봄에 참여하는 아버지의 증가는 현 시대 ‘돌봄’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실제로 자녀를 돌보는 과정에서 부모가 경험하고 있는 돌봄이 어떤 모습인지 드러내는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돌봄에 대한 사회적 양상을 대변할 수 있는 예시 집단인 자녀의 유아교육기관에 함께 참여하는 부모 8명을 대상으로 ‘돌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녀의 교육기관에 함께 참여하는 부모의 돌봄은 가사일과 자녀 돌봄이 모두 어머니에게 치중된 ‘기린형 돌봄’, 아버지가 놀아주기나 교육 등 일부에만 참여하는 ‘사자형 돌봄’, 어머니와 아버지가 함께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하는 ‘펭귄형 돌봄’의 세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부모의 자녀 돌봄은 단순히 어머니와 아버지의 성(性)역할 분담으로 구분되지 않으며, 현재도 계속 변화중인 담론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현 시대의 자녀 돌봄의 의미와 변화 방향에 대한 새로운 탐색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