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7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에 대해 제기된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핵심 개념’의 근간이 되는 ‘빅 아이디어(big idea)’의 의미와 역할을 국어 교과의 관점으로 구체화하는 데 있다. ‘핵심 개념’에 대한 국어교육 공동체의 평가와 비판들을 크게 다섯 가지 쟁점으로 묶어서 검토한 결과, 오해로부터 빚어진 문제 제기도 있으며, 반론 제기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문제 인식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핵심 개념’은 용어의 적절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적지 않고 교과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그 의미가 상당히 혼탁해졌으므로 빅 아이디어로 환원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빅 아이디어에 대한 지향은 국어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닿아 있어, 국어과 교육과정 설계의 핵심 쟁점을 해소하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빅 아이디어를 국어과 교육과정에 활용하기 위한 선결 요건으로, 국어과 빅 아이디어의 의미를 재개념화하고 그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