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유형화하고 특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장애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유형별로 군집화하고 유형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전국에 소재한 대학의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학생을 유층표집하여 총 2,102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핵심역량평가 문항을 도구로 사용하였고, 직업기초능력 유형화는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알아보았고, 각 군집의 특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프로파일로 시각화하였다. 유형화된 군집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는 F-검증으로 알아보았고, 집단 간 평균 차이가 발생한 경우는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은 4개의 군집으로 유형화되었고, 각 군집은 장애유형과 전공계열에서 유의미한 평균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각 유형은 핵심역량의 하위요인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평균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전국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취약계층인 장애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과 핵심역량을 대집단으로 조사한 것에 의의가 있고, 대학이 직업기초능력을 정규 교육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편성할 때 장애 특성과 전공계열 등을 고려해서 편성해야 한다는 근거를 제시한 것 또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