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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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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4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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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 연극을 논함에 있어 관객의 의미와 관객 참여는 새로운 주목을 요한다. 전통적인 드라마 연극은 관객에게 무대 위 사건을 수동적으로 관망하는 역할을 부여했다. 이러한 공연에서 무대와 객석의 관계는 고정된 것이고, 관객이 인물에 공감하는 것 이상 극에 개입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20세기 이후 다양한 연극 실천 가운데 연극에 있어 관객의 의미와 참여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배우와 관객의 상호 작용이 중시되고, 관객의 비판적인 인식을 끌어내거나 감정적인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나름의 방안들이 모색되었다. 2000년대 이후 현대 연극에서도 공연의 공동 생산자로서 관객의 의미가 강조되는 가운데 보다 직접적인 관객 참여를 요청하는 전략이 빈번하게 시도된다. 본고는 영국 작가 팀 크라우치의 <디 오써>와 <나, 말볼리오>의 참여 전략을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 효과와 의미를 타진한다. 첫 장면에서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전략, 무대와 객석을 통합하여 관객에게 예술의 문제 뿐 아니라 일상의 문제를 숙고하게 만드는 전략, 관객을 무대로 소환하여 내러티브에 참여하게 하면서 관객의 다양한 반응을 적극 수용하는 전략을 분석한다.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이와 같은 참여 전략이 관객의 개입과 참여를 촉진하여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공동 주체로서 관객의 지위를 보장하고, 극의 의미 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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