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의선 (숭실대학교) 신선임 (숭실대학교) 이광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159 - 2,168 (10page)
DOI
10.9728/dcs.2019.20.11.2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ICT 기반의 디지털 융합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대학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과정들을 생성 및 운영하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은 실세계 문제를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결안에 대한 일련의 과정들을 절차적,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사고 과정이다. 하지만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비전공자에게는 생소한 개발환경, 전공과의 관련성 등으로 인해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를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하였고 PBL을 활용하여 전공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및 아이디어를 컴퓨팅적 사고의 구성요소와 논리적 흐름으로 분석을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교양 수업에서 비전공자들에게 소프트웨어의 개념 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과 전공과의 융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 모델의 예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교양수업에서 비전공자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PBL 적용 사례
Ⅳ. 연구 결과
IV.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