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길희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6호(통권 제6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65 - 496 (32page)
DOI
10.33645/cnc.2019.12.41.6.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해 협력독서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현재 대학에서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독서관련 교과는 대부분 발표와 토론을 활용한 말하기와 글쓰기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활동은 과제로 주어지거나 플립 러닝을 활용한 사전 독서로 대체되고 있는데, 이러한 수업구성은 독서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어려움과 거부감을 가중시킨다. 이에 본고는 학술적인 텍스트 읽기를 중심으로 독서방법을 제안하였다. 텍스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읽는 분석하며 읽기와 저자의 생각을 평가하기 위해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평가하며 읽기로 독서방법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수업에 적용할 때는 음독(音読)과 윤독(輪読)을 활용하되 텍스트를 읽은 후에는 동료들과 대화하면서 텍스트의 의미를 찾고, 이를 평가하는 과정을 갖도록 하였다. 이러한 독서방법은 텍스트 읽기의 전 과정을 동료와 함께 하기 때문에 협력독서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본고가 제안한 ‘독서’ 중심의 협력독서 방안은 학생들이 겪고 있는 독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간 말하기와 글쓰기 중심의 독서교육을 보완하여 통합적 의사소통교육으로 나아가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대학의 독서교육과 독서 관련 교과 운영 실태
3. ‘독서’ 중심의 독서교육과 협력독서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228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