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례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0집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7 (25page)
DOI
10.37918/kce.2020.01.120.6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 · 정서발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유아의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K지역에 소재한 SJ어린이집에 다니는 A반, B반 만 5세 2학급의 유아 총 24명이였으며, 실험집단(12명), 통제집단(12명)을 임의 배정하였다. 사회 · 정서발달 프로그램은 총 14회기로 주 2회(화, 목) 진행되어, 7주 1회 40분씩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유아의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친사회적 행동 척도를 사전 ·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 · 정서발달 프로그램이 통제집단 보다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자아존중감에도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친사회적 행동을 발달시켜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시키는 기초자료가 제공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3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