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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영 (서울대학교) 이유우 (서울대학교) 김태환 (서울대학교) 최로미 (서울대학교) 이승엽 (서울대학교) 박신희 (서울대학교) 박선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31 - 357 (27page)
DOI
10.32341/JCER.2019.12.32.4.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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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진로교육의 성과를 평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진로교육 성과평가 연구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 종합계획이 발표된 지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진로교육 활동의 성과를 평가한 국내·외 선행연구 98편을 선별하여, 이 연구에서 개발한 분석 틀에 따라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제목으로 국내 연구는 ‘효과’ 및 ‘영향’이란 용어를 중심으로 진로교육 성과를 표현하였지만, 국외 연구는 ‘효과(effect)’와 ‘영향(impact)’ 이외에 ‘개발(development)’, ‘향상(improve)’, ‘결과(outcome)’ 등의 다양한 용어를 활용하여 진로교육 성과를 표현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으로 국내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지만, 국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셋째, 연구방법으로 국내·외 연구 모두 실험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조사연구의 비율도 44.6%로 실험연구의 비율과 비슷하였다. 넷째, 국내·외 연구가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 변인을 분석한 결과, 진로수업, 진로체험, 진로상담, 진로심리검사, 진로정보제공, 취업지원의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다섯째, 국내·외 연구가 활용한 진로교육 성과 변인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연구는 진로성숙도의 빈도가 가장 높았지만, 국외 연구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여섯째, 진로교육 성과 변인의 빈도를 성과 수준 및 평가 시점에 따라 구분한 결과, 국내 연구는 개인 수준의 성과 변인만을 활용한 반면, 국외 연구는 지역 및 국가 수준의 변인을 6회 활용하였다는 차이점이 있었으며, 국내·외 연구 모두 즉각적 평가 시점의 변인을 주로 활용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일곱째, 진로교육 성과 변인을 분석결과에 따라 구분한 결과, 국내․외 연구 대부분 성과 변인의 수준이 향상되었으나 몇몇의 선행연구에서는 성과 변인의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수준이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는 향후 진로교육 성과평가의 연구발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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