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249 - 1,2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교육 경험을 가진 고등학생들의 진로교육과 진로인식에 대한 인식 분석김 소 라*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에 관한 인식의 질적 사례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심층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 방법이다. 연구 내용: 이 연구는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적용에 따른 진로 인식과 경험에 대해 심층인터뷰를 시행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결과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에는 진학과의 연계와 경험, 체험을 통한 방향성 제시, 자신을 알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교육의 효과성 측면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으로 불안감, 소통할 사람의 부재, 스스로에 대한 확신의 부재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데 받는 영향으로는 개인의 적성, 부모님 등 주변 환경과 미디어로 나타났다. 다섯째, 개인에게 진로교육은 미래에 대한 대비이자 진로의 탐색과 설정, 자기반성 및 진로 재점검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진로교육을 통해 정보의 부재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며,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검사와 체험활동 등이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핵심어: 진로, 진로교육, 고등학생, 진로인식, 질적 연구 □ 접수일: 2023년 1월 10일, 수정일: 2023년 1월 26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책학과 박사과정(Doctoral Course, Hansung Univ., Email: sorak4536@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