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9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85 - 211 (27page)
DOI
10.31889/kll.2019.12.189.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주제 중심 교수 모형을 활용하여 다문화 배경 학생의 학습 한국어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수업 내용을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언어와 내용을 통합하는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먼저 주제 중심 교수법이 무엇인지, 주제 중심수업 설계를 위해 Stoller & Grabe(1997)가 제안한 6T 접근법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다문화 배경 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에서 학습 한국어의 정의와 범주 체계가 어떠한지, 연구 진행 현황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러한 고찰을 기반으로 중학교 과학 교과를 사례로 주제를 추출하고 화제를 선정하여 교수요목을 설계하고, 텍스트, 과제, 주요 학습 활동 등을 구성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보이며 각 단계의 중점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수업 설계 및 과제 구성 사례,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2. 이론적 배경
3. 학습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10-000225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