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미정 (진광지역아동복지센터) 조항용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5 (31page)
DOI
10.17854/ffyc.2020.01.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와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상호보완을 목적으로 혼합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아동패널」을 활용하여 양적연구를 실시하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심층 인터뷰를 토대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 순차설명설계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혼합 연구 결과, 지역아동센터 서비스는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자아탄력성의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한편, 지역아동센터 교사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질적 연구에서 지역아동센터 교사지지 중요성은 강조되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내 프로그램화된 서비스만이 아닌 대상, 공간, 구조, 시스템 등을 통해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순기능을 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에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질적 강화와 교사의 전문성 강화 등 현장과 학계, 유관기관들을 통한 증거기반 결과물을 누적하여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교적응 증진을 위해 다 체계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0270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