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래혁 (순천향대학교) 장혜림 (서울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1 - 60 (30page)
DOI
10.24300/jkscw.2020.6.69.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결핍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 및 정서문제를 통한 간접적 영향과 서비스 도움 정도에 의한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2기 아동패널 자료와 PROCESS macro for SPSS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결핍은 학교적응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학교적응에 대한 위험요인으로 정서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결핍은 정서문제를 통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의 직접적 서비스가 학교적응에 대한 보호요인의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결핍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정서문제를 매개로 하는 간접적 영향 모두 서비스 도움 정도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학교적응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개입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8-000898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