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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7호, 2019년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75 - 396 (22page)
DOI
10.7230/KOSCAS.2019.57.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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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에서 ‘가상현실’이 ‘실제현실’에 대해 갖는 의미와 역할에 대해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는데 있다.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숱한 ‘가상현실’이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실제현실이 중요하다. ‘가상현실’이 ‘실제현실’에 대해 갖는 의미를 진단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인류역사에서 ‘가상현실’의 초기 원형은 종교의식, 신화, 놀이 등이다. 이들은 대리체험을 통해 실제현실을 이해시킨다. 실제현실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였다.
둘째 르네상스이후 소설은 실제현실을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소설 속의 ‘가상의 인물’은 자신에게 처해진 ‘가상현실’의 제 문제와 대립하고 갈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실제현실의 문제를 실천적으로 해결하는 동력을 제공해 왔다.
셋째, 90년대 등장한 PC를통한 환타지문학은 이전과 다른 ‘가상현실’을 다룬다. 성격은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로 요약된다. 하지만 배경만 ‘상상의 영토’일 뿐이다. 등장인물의 성격, 갈등방식, 해결은 실제현실과 연관된다. 최근 웹소설에서는 ‘자기들만의 영토’에서 벗어나 실제현실을 다루는 경향을 보인다.
넷째, 스토리텔링의 원소스로서 만화의 ‘가상현실’은 실제현실에 갖는 다양한 억압과 욕구를 담아냈다. 또한 실제현실을 살아갈 동력을 제공해왔다. 여전히 성공적인 웹툰은 실제현실을 재현하거나 혹은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실제현실의 갈등을 환기하는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가상현실’은 ‘실제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또 실제현실의 제 문제를 보완 해결하는 역할을 해 왔다. 한편 ‘가상현실’의 내용이 이전과 달라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실제현실이 달라졌음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대중이 예술의 주체가 되는 사회로 나아간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가상현실’과 ‘실제현실’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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