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직 (한국교원대학교)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3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팅 사고력(CT)은 21세기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핵심 능력 중 하나이다. CT는 문제해결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과 상관관계가 높다. 특히, 다양한 정의를 갖는 CT 개념과 요소들은 문제해결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과 CT가 결합되어 하나의 단일 CT 프레임워크를 형성하고 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테스트 중심 문제해결 학습 모형(CT-TDPS)을 활용하여 스도쿠 퍼즐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모형의 학습 단계별 활동을 통해서 해결책을 찾고, 테스트 중심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CT-TDPS 학습 모형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CT-TDPS 학습 모형 및 특징
3. CT-TDPS를 적용한 스도쿠 퍼즐 프로그램 제작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278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