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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화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통권 제81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81 - 195 (15page)
DOI
10.31667/jhts.2019.12.8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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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류와 함께 차츰 증가하고 있는 방한 유럽관광객이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과 한국음식에 대하여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이들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끼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통하여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방한 경험이 있는 유럽국적의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의 이미지를 인지적이미지와 정서적이미지로 구분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인지적이미지 요인 중 환경, 가치/재미, 편의시설의 인지적이미지가 정서적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인지적이미지가 긍정적일수록 재방문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지적이미지 중 가치/재미가 재방문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적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단순회귀분석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인지적이미지와 재방문의도 간 정서적 이미지의 매개효과는 검증되지 못하였다. 넷째, 한국음식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건강식이미지와 독특한 한국식당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규명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바운드 관광시장 확장을 위한 유럽관광객 유입을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 및 관광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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