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중 (전주평화중학교) 김대진 (전북대학교) 임은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7 - 110 (14page)
DOI
10.15831/JKSSPE.2020.24.4.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체육활동 활성화를 이끈 체육교사의 실천적 노력을 심층적으로 살펴 봄으로써 고등학교 체육 활성화 방안을 제언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수고의 강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심층면담과 우수고에 재직하면서 작성한 체육활동 계획서, 우수고 홈페이지, 공식적인 문서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landinin & Connelly (2000)이 제시한 분석방법 (broadening, burrowing, storying and restorying)을 통해 이루어 졌다. 연구 결과, 체육 활성화를 위한 전략은 ‘분위기 조성", ‘전교생 참여 유도 스포츠 대회 개최", ‘학교 대표 학교스포츠클럽 육성", ‘사부자, 동문 교류 확대"로 범주화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이루어낸 강교사의 원동력은 ‘쇄신", ‘사명", ‘보람"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언은 4가지다. 첫째, 자유롭게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체육 전담 행정 실무자가 필요하다. 셋째, 체육활동 활성화를 이끌 실질적인 체육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넷째, 보장성 체육관련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결과와 제언이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되길 바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457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