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윤현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5 - 2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 교과서 활용의 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탐색하여 향후 체육 수업과 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전국 5개 지역 체육 교사 6인과 학생 2인, 총 8인의 면담 내용과 자료를 수집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체육 교과서 활용에 관한 난점으로는 첫째, 체육 교과서는 단순 지식 전달에 머무는 활용으로 실제 체육 수업과의 이질성으로 소외되어 왔다. 둘째, 교사는 실천적 지식에 의존한 수업을, 학생은 흥미없고 활용되지 못하는 체육 교과서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체육 수행평가 100% 정책을 통해 지필 평가를 대변하던 체육 교과서의 자리가 점차 사라지고 있었다. 체육교과서 활용을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 특성을 고려한 체육 교과서의 다양한 범위와 내용 체계를 담은 체육 교과서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체육 교과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교사-학생 간 소통을 통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의 학습 도구로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체육 교과서가 학생의 수업 과정의 흔적과 학생의 능동적인 활동이 묻어나도록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