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형만 (동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01 - 213 (13page)
DOI
10.21298/IJTHR.2020.2.34.2.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단지 방문객의 음식점 메뉴선택요인을 실증 분석하여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전환의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관광단지 방문객의 음식점을 선택하는 메뉴선택요인이 미치는 영향과 전환의도와 재방문 관계에 대한 영향정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 첫째, 관광단지 방문객들의 음식점 메뉴 선택요인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본질적 요인과 외형적 요인, 서비스적 요인, 심리적 요인이 중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관광단지 방문객의 음식점 메뉴선택요인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메뉴 선택요인 중 본질적 요인과 외형적 요인, 서비스적 요인, 심리적 요인이 모두 유의수준이내에서 부(-)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영향력이 높게 나타난 것은 본질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단지 음식점에서 전환의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전환의도가 재방문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속성을 고려하여 전환의도를 낮추게 함으로 재방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광지 음식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효능을 강화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관광활성화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466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