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53 - 78 (26page)
DOI
10.35281/cms.2020.05.10.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비판적 언어인식의 관점에서 다문화 현상에 관한 국어 의식 교육의 가능성을 논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어 의식 교육과 다문화 현상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국어 의식 교육은 언어인식 연구를 기반으로 내용 범주를 마련할 수 있다. 특히 언어인식의 하위 영역 가운데 하나인 비판적 언어인식은 힘의 관계에 대한 현상의 이면적 의미를 살펴보는 데 유용하다. 다문화 현상 또한 다수자와 소수자의 힘의 관계가 형성되는 현상이므로, 국어 의식 교육의 범주 가운데 하나로 제시할 수 있다. 다음으로 비판적 언어인식의 대상으로서 다문화 현상을 표상하는 텍스트의 유형에 대해 논의한다. 인식 대상으로서의 텍스트는 구조 중심이나 기능 중심의 전통적인 텍스트 분류법이 아닌, 언중의 의식에 대한 경향성을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다. 끝으로 다문화 현상을 다룬 신문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교육 내용으로서 국어 의식의 예를 살펴본다. 이 연구에서는 신문 텍스트에 쓰인 ‘다문화’ 관련 어휘의 틀을 분석하여 언중이 다문화 현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예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국어 의식 교육과 다문화 현상의 관련성
3. 비판적 언어인식 대상으로서 다문화 현상을 표상하는 텍스트
4. 신문 텍스트의 비판적 분석과 다문화 현상에 관한 국어 의식의 예
5. 연구의 요약과 남은 문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9-000680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