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희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9 - 81 (13page)
DOI
10.21213/kjcec.2020.20.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에게 평화와 전쟁 개념을 이해시키고, 유아들이 일상적인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인 갈등해결 전략을 높이기 위해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본 것이다. 평화교육 프로그램은 추상적 개념의 인식이 어려운 유아라는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전쟁의 무서움으로부터 평화의 개념을 도입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두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학급 중 한 학급을 16주 동안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 실험집단으로 하였으며, 한 학급은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지 않고 기존의 일상적인 유치원 교육과정을 제시한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평화교육 활동을 경험한 교육집단 유아들은 비교집단 유아들 보다 평화 개념 이해과 전쟁 개념 이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평화 개념 이해와 전쟁 개념 이해 간에는 상관관계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갈등해결 전략 표현과 행동 특성이 더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