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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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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명환 (경상대학교) 류지호 (경상대학교) 김성완 (만에너지솔루션즈코리아) 박희성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4권 제7호(통권 제418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49 - 457 (9page)
DOI
10.3795/KSME-B.2020.44.7.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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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용 대형 2행정 디젤엔진에 있어서 NOX 배출물에 대한 Tier III 규제값에 따르는 EGR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디젤엔진에 Miller 사이클, SCR 및 EGR 시스템을 적용하여 엔진부하에 따른 최대 연소압력, 최대 압축압력, 배기온도, 연료소비율, O₂ 및 NOX 배출물을 실험에 의해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는 Miller 사이클을 적용한 경우, 연비는 SCR 및 EGR 시스템보다 높았고, ISO 수정식에 의한 NOX 배출물의 최종 산정값은 Tier II 규제값을 만족하였다. 또한, SCR 및 EGR 시스템을 적용하여 측정한 NOX 배출물의 ISO 수정식에 따른 산정값은 Tier III 규제값을 만족하였고, EGR 시스템에 있어서 NOX 배출물의 산정값은 SCR 시스템보다 0.4 g/kWh 더 많았지만, EGR 시스템 적용에 의해 규제값을 만족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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