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보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7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03 - 236 (34page)
DOI
10.17056/donam.2020.37..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남대는 2003년 이래, 글쓰기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적용하여 대학글쓰기 교재를 꾸준히 개편해 오고 있다. 2020년에는 경험 기반 역량 교육으로써의 글쓰기 교재를 편찬했는데 본고는 이 교재에 맞추어 과정 중심의 협력글쓰기 수업을 능동적으로 임할 수 있는 수업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과정 중심 글쓰기 협력학습의 의의와 필요성을 살펴본다. 협력학습은 교수자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학습자들이 동료와의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교육 방법이다. 글쓰기의 수행 지식은 절차적 과정을 습득하는 것으로 학습자 중심의 실습과 반복적인 글쓰기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며, 학습자들은 한 학기 동안 글쓰기의 기본인 5단락 글쓰기를 3~4편 완성하게 된다.
필자는 자기성찰 능력, 쓰기 능력, 협업 능력이라는 세부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고훈련(자유 연상), 5단락 글쓰기, 협력학습을 실시했다. 이 중 본고에서는 과정 중심의 글쓰기 협력학습 방안으로 “합평”과 “공동작가 글쓰기”를 통한 협력학습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로, “합평”은 기초 글쓰기 훈련으로 글의 기본 체계인 개요도 작성법을 인지하도록 하기 위한 ‘개인 합평’과 공감력, 구성력, 서술력, 수행력 및 성실도와 같은 글의 전반적인 평가 방법을 숙지하기 위한 ‘조별 합평’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공동작가 글쓰기”는 동료협의 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학습자들이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활동이다. 공동작가 글쓰기를 통해 글쓰기에 능숙한 학습자와 그렇지 않은 학습자 모두에게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도모하고 글쓰기의 절차적 과정을 복습할 수 있게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과정 중심 글쓰기 협력학습의 의의와 필요성
3. 과정 중심 글쓰기 협력학습의 수업 방안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847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