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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준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9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7 - 3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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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교육이 대학 교양교육의 큰 흐름을 형성한 지도 10여 년이 흘렀다. 그동안 사례 중심 연구와 교수 방법론의 개선방안은 꾸준히 제시되어왔다. 이 글은 글쓰기 논의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니체와 사르트르의 글쓰기 논제에 근거해 현재의 글쓰기 교육을 검토한다. 두 사상가의 글쓰기 논제는 자기성찰적 글쓰기 교육모델과 비판적 글쓰기 교육모델의 이론적 전거가 될 수 있다. 동시에 두 가지 글쓰기 교육모델의 문제들을 비판할 근거를 제시한다. 니체와 사르트르의 글쓰기 논제에서 볼 때 수많은 사례 중심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글쓰기 교수-학습 방법론, 교육 효과 측정과 증진 방안 등은 ‘글쓰기 기술론’이다. 두 논제는 교양-글쓰기-가치교육과 자기이해-사회이해-세계이해라는 측면에서, 자신을 위한 글쓰기와 비판적 글쓰기의 목적성의 측면에서 글쓰기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재사유를 요구한다. 자기성찰적 글쓰기 교육과 비판적 글쓰기 교육모델은 사르트르와 니체의 논제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논자는 두 논제가 시사하는 원칙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바탕으로 글쓰기 교육에 관한 종합적 평가와 함께 글쓰기 교육목적의 재설계, 교수-학습의 태도, 평가방식의 개선과 관련한 방향성과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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