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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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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춤연극 《미롱》의 연출적 접근 방법과 춤연극의 신체언어와 연극성을 고찰할 목적으로 저술되었 다. 먼저 《미롱》의 시나리오가 공동작업을 통해 공연 텍스트화 되는 창작과정을 통해 춤연극의 연출적 시도와 접근법을 살펴보았다. 시나리오는 최소한의 줄거리와 연출 컨셉을 토대로 배우들의 움직임을 이끌어낼 수 있 는 근거가 되었다. 공연 텍스트는 전통 춤의 동작들을 염두한 배우의 충동과 현대무용을 응용한 움직임을 가시 화하여 구축하였다. 현존의 의미를 드러내는 대상이자 몸은 전통 춤과 현대 무용의 서로 이질적 요소로 차용되 면서 몸을 부각하였다. 몸의 언어로 수행하는 것, 춤을 통해 연극성을 드러내는 것은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춤연극적 요소와 신체 움직임의 구축이 공연 텍스트로의 완성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놀이적인 몸은 살판과 기예를 통해 드러났는데 정재와 마찬가지로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유희적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한국의 전통 춤과 놀음은 배우 신체훈련 방법론이 될 수 있고 전통을 수용하여 현대연극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음을 접근 하였다. 몸의 움직임을 구축하는 연습에서 신체훈련의 방법으로 사용했던 궁중 무용의 보법과 사위를 들여다 보고 춤연극 《미롱》을 통해 몸의 언어가 공연에 드러난 다양성을 고찰하였다. 즉흥적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현대무용을 사용한 지점은 배우의 내적충동을 외형화하거나 현대무용적 요소와 결합하여 몸짓언어를 만들어냄 으로써 전통적 요소를 현대화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몸짓도 춤과 놀음의 원형에 기반을 두지만 배우들이 드 러낼 수 있는 신체의 자기 지시적인 언어를 찾는데 중점을 두면서 공연을 완성한 측면을 살펴보았다. 전통 춤 과 현대무용, 배우의 내적 충동이 움직임 양식으로 조합되고 구축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연극을 만드는 입장에 서의 춤연극을 연출적 접근으로 분석하며 춤연극의 가능성을 전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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