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9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교육과 관련을 가지는 ‘시각지수’, ‘미술자아개념’의 검사 도구의 상관관계를 통해 미술교육에 함의하는 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대상에 따른 시각지수의 관계, 연구 대상에 따른 미술자아개념의 관계, 시각지수와 미술 자아개념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시각지수 34문항, 미술자아개념 41문항을 2019년 5월에 초등학교 6학년 총 131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각지수’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게 나왔으며 미술 관심도와 미술교육 경험 기간이 오래될수록 시각지수가 높게 나왔다. 또한 ‘미술자아개념’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왔으며 미술 관심도와 미술교육 경험 기간이 오래될수록 미술자아개념이 높게 나왔다. 이에 ‘시각지수’가 높을수록 ‘미술자아개념’이 높게 나옴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지수’와 ‘미술자아개념’은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시각지수’ 중 ‘색채 시각 표현능력’, ‘운동 시각 표현능력’, ‘시각 인지 표현능력’이 높을수록 ‘미술자아개념’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검사도구의 관계 분석을 통해 미술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력 및 역량에 대한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